티스토리 뷰

728x90

올해 70만원인 부모 급여 금액이 내년부터는 100만원으로 오릅니다. 부모 급여는 소득 기준 없이 만 0-1세 아동을 둔 가정이 받을 수 있는 양육 지원금인데요. 달라진 부모 급여의 연령별 금액과 지급 기간, 신청 방법과 신청 시기에 대해 알아보고 추가적으로 해외 거주자들은 지급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썸네일

 

 

2024 부모 급여 연령별 금액과 기간

대상 연령 2024년 지급 금액
0 ~ 11개월 매달 100만원
12 ~ 23개월 매달 50만원

 

출생 후 첫 1년은 매달 100만 원이 지급되며, 돌이 지나면 또 1년간 매달 50만 원이 지급되어 총 24개월 간 매월 25일에 지급됩니다. 참고로 이 기간이 끝나면 만 2세부터 7세까지 아동 수당으로 매달 10만원씩 지급 되며, 부모 급여와 아동 수당은 중복 지급 되지 않습니다.

 

또한 영유아 보육료가 51만 4천원이기 때문에 어린이집을 다녀도 보육료를 제외한 금액이 남으면 차액을 현금 지급 받을 수 있는데요. 지급 금액이 증액된 만큼 받을 수 있는 차액도 많아졌습니다.

 

단, 마찬가지로 12개월이 지나면 월 50만 원으로 영유아 보육료가 부모 급여 금액보다 초과되기 때문에, 이 부분을 고려해서 부모 급여와 종일제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 중에서 유리한 방식을 택하시면 됩니다.

 

 

대상 연령 영유아 보육료 차액 (현금 지급)
0 ~ 11개월 51만 4천원 48만 6천원
12 ~ 23개월 -

 

2024 부모급여2024 부모급여

 

 

Tip) 종일제 아이 돌봄 서비스 대신 '시간제 보육'(자세한 추가 정보👆🏻)을 신청하신다면 양육 지원과 함께 부모 급여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구분 시간제 보육 내용
이용 대상 6개월 ~ 36개월 미만 영아
지원 대상 가정 양육 수당 수급중인 영아
지원 시간 월 80시간 (통합반 40시간)
운영 시간 오전 9시 ~ 저녁 6시
이용 시간 시간 단위로 예약
보육료 지원 단가 시간당 3천원
보육료 본인 부담 시간당 1천원

 

시간제 보육이란 가정 양육 시에도 지정된 제공 기관에서 시간 단위로 예약해서 이용하고 이용 시간만큼 보육료를 지불하는 서비스입니다.

 

 

2024 부모 급여2024 부모 급여

 

 

부모 급여 신청 방법 및 시기

신청 방법
방문 해당 읍면동 행정 복지 센터(전국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 
온라인
① 복지로 홈페이지 : (https://www.bokjiro.go.kr/)
② 정부 24 홈페이지 : (https://www.gov.kr)

 

신청 방법은 방문 / 온라인으로 2가지 입니다. 출생일 포함 60일 이내에 신청해야 출생 월부터 지원 받을 수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생후 60일 이후 신청하게 되면, 신청한 그 달부터 지급됩니다.

 

방문 신청할 경우에는 아동의 친권자 / 양육권자 / 후견인 등 아동의 실질적인 보호자와 그 보호자의 대리인도 신청할 수 있지만, 온라인의 경우에는 출산한 산모 본인 또는 그 배우자만 가능합니다.

 

2023년부터는 출생 신고 할 때 '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데, 필요한 모든 서비스(부모 급여, 아동 수당, 첫만남 이용권 등)를 한번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해외 거주자 지급 제한?!

 

부모 급여는 부모의 소득이나 재산 기준 없이 출생한 만 0세~1세 영아를 둔 가정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90일 이상 해외에 체류하는 경우에는 부모 급여 지급이 정지됩니다.

 

해외 체류자는 대한민국에 세금을 내고 있는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90일 미만으로 단기간 체류하는 것이 아니라면 부모 급여 지급을 받을 수 없습니다.

 

아동 수당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한민국 국적주민번호 13자리가 유효한 7세 미만의 아동이 추후 재입국하게 되면, 지자체에서 입국 기록을 확인하여 별도 신청 없이 입국한 그 달부터 재지원합니다.

 

역대급 초저출산으로 국가 위기를 목전에 두고 있는 지금, 출산 가구에 대한 각종 지원 혜택이 많으니 아래의 글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